A Case of Dermatosis Papulosa Nigra

Abstract

구진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이학적검사상, 주로 뺨 부위에 직경 0.2 cm에서 0.5 cm 크기의 다발성 갈색 구진이 관찰되었고, 그 외 특이 소견은 보이지 않았다(Fig. 1). 구진에서 시행한 피부조직생검상, 표피의 과각화증, 극세포증, 기저층의 과색소침착 등이 관찰되었고 비정형세포는 관찰되지 않았다(Fig. 2). 병변의 제거를 위해 이산화탄소 레이저치료를 권하였으나 거부하여 관찰하기로 하였다. 흑색구진피부병(dermatosis papulosa nigra)은 표피모반의 일종으로 유색 인종에서, 특히 흑인에서 높은 유병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임상적으로 청소년기에 시작되고, 얼굴, 목, 체간 상부 등에 다발성의 검은색 구진으로 나타나며, 조직학적으로 주로 지루각화증의 극세포형(acanthotic type)조직소견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2. 피부 확대경을 통해 면포와 같은 개구부(comedo-like openings), 균열 및 마루(fissures and ridges), 명확한 경계선(sharp demarcation)의 소견이 관찰될 수 있다3. 흑색구진피부병의 치료는 전기건조법, 냉동요법, 소파술, 색소레이저(pulsed dye laser) 등이 사용될 수 있고, 유색 인종인 점을 감안할 때 비후성 반흔, 색소 침착 등의 위험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4. 이 예는 젊은 나이의 흑인에서 발생한 점과 지루각화증의 극세포형 조직 소견을 보인 점으로 흑색구진피부병으로 진단할 수 있었다. 흑색구진피부염은 국내 문헌상, 한국인에서 발생한1예만이 보고 되어 보고는 별로 없지만, 실제로 드물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5. 국내에서의 외국인 진료가 증가하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저자들은 흑인에서 발생한 전형적인 흑색구진피부병 1예를 경험하고 흥미로운 증례로 생각되어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