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Factors affecting the choice of surgical treatment in patients with electrophysiogically confirmed carpal tunnel syndrome

Other Title
전기생리학적으로 확진된 수근관증후군 환자의 수술적 치료 선택에 미치는 요인
Authors
손, 성연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Master (201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수근관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CTS)은 가장 흔한 단일신경병으로 비교적 높은 유병률에도 불구, 치료 방법 선택에 관한 명확한 지침이 없어 실제 임상에서 혼선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기생리학적 검사로 확진된 수근관증후군 환자의 수술적 치료 선택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수술적 치료의 지침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특히 실제 진료현장에서 수술적 요법을 선택할 때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다면적으로 고려하여 최대한 진료 현실을 반영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013년 1월부터 2014년 3월까지 대학병원 신경과 근전도실에서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를 시행 받은 환자들 중, 포함기준을 만족한 247명의 환자들에 대하여 전기생리학적 척도와 수근관증후군의 중증도 (electrophysiologic grading of CTS severity) 및 여러 임상적인 지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수술 여부에 따라 여러 척도의 차이가 있는지, 또 수술적 요법을 시행 받는 데에 관여하는 위험요인에 관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모델(logistic regression model)을 구축하였다. 증상발생으로부터 수술적 요법을 시행 받을 때까지의 시간을 변수로 하여 Kaplan-Meier 생존률 분석을 하고, 이와 관련이 있는 요소는 Cox회귀분석모델을 구축하여 알아보았다.



결 과

수근관유리술을 시행받은 군에서 그렇지 않은 군보다 Canterbury grade 4 이상인 경우가 더 많았다(p=0.036; 승산비=1.989). 임상적인 지표에서는 수술 받은 군에서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주요 진료과, 약물투여 후 증상호전 여부, 동반된 수부질환 여부, 증상지속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수근관증후군 환자들이 수술을 시행 받을 위험성을 분석한 Cox회귀분석모델 결과는 주요 진료과가 정형외과인 경우 타과 진료에 비해 보정된 위험도(adjusted HR)가 6.609배(p<0.001), 약물 투여 후 증상호전이 없거나 부작용이 있을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1.890배(p=0.035) 높았다. 수술적 치료를 선택한 환자를 대상으로 주요 진료과에 따른 예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p=0.679).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주요 진료과 또는 약물투여에 대한 반응 정도 등의 임상적 지표가 수술적 치료방법 선택에 큰 영향을 줌을 확인하였다. 또한, 수근관증후군 환자에서 생존분석을 통한 위험도분석을 시도하였다. 위 결과에서 도출된 수술적 치료 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바탕으로, 수술 후 예후도 살펴보았다. 주요 진료과에 따라 수술적 치료방법이 결정됨에도 불구하고 수술 후 예후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한 추적관찰 이후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손, 성연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