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424

Cited 0 times in

Psychopathology Associated with Victim and Perpetrator of Cyberbullying

Other Title
사이버불링 피해자 및 가해자와 관련된 정신병리에 대한 연구
Authors
조, 명진
Degree
Master (2015)
Abstract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은 최근 주요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특히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불링의 피해자, 가해자와 연관된 정신병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충남 공주시의 OO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12세에서 15세 사이의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불링 경험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한국판 청소년 자기행동평가표 (Korean-Youth Self Report, 이하 K-YSR)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들의 정신병리를 평가하였다.

조사대상자들 중 사이버불링 피해 경험자의 비율은 6.92%, 가해 경험자의 비율은 3.33%였다. K-YSR의 9개 하위 척도 중 피해자, 가해자, 피해/가해자, 대조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척도는 우울/불안(p=0.049), 사고 문제 (p=0.002), 주의집중 문제(p=0.039)였다. 다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사이버불링 피해는 우울/불안(OR=1.10), 사회적 미성숙(OR=1.24), 사고 문제 (OR=1.32), 자해/정체감 문제(OR=1.16)와 관련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불링 가해는 사고 문제(OR=1.37), 주의집중 문제(OR=1.21)와 관련성이 있었다. 사이버불링 피해/가해는 비행(OR= 2.04)과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사이버불링은 우울, 불안, 사고 문제, 주의집중 문제, 비행 등과 같은 정신병리와 관련성을 보였다. 최근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사이버불링에 노출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불링의 발생 예측 혹은 방지를 위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Keywords
사이버불링청소년정신병리CyberbullyingAdolescentPsychopathology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조, 명진
Full Text Link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