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Analysis of Hard Tissue Movement after Orthognathic Surgery in Skeletal Class III Malocclusion with Facial Asymmetry Patients

Abstract

본 연구는 안면 비대칭을 동반한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의 악교정 수술(Le Fort I osteotomy: LF I or bilateral sagittal splint ramus osteotomy: BSSRO) 후 경조직의 3차원적 변화에 대해 분석하여,치료 계획 설정시 수술 후 예후를 고려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3년 3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아주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동일한 1명의 술자가 시행한 악교정 수술 환자 중 수술 전(T1), 수술 2개월 후(T2), 수술 6개월 후(T3)에 촬영한 CBCT가 있는 12명의 환자를 바탕으로 하였다. 3차원 영상 제작 프로그램인 OnDemand 3DApp Version 1.0 (Cybermed Inc., Seoul, Korea)을 이용하여 3D reconstruction을 통한 경조직의 3차원 입체영상을 제작하였고, 기준점 및 기준평면을 바탕으로 각 시기별(T1, T2, T3)로 계측점을 지정하였다. 환자별로 T1과T2, T2와T3간에 기준점 (Nasion)에 대한 변화된 각 계측점의 3차원 좌표 값의 변화량을 측정하였고, 다시 각 계측점 별로 3차원 좌표값의 시기별 변화량의 raw data를 분류하였다. 각 변수(dx, dy, dz, diff)간 변화량 차이(dx1-dx2, dy1-dy2, dz1-dz2, diff1-diff2)를 Spearman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1%와 5%의 유의 수준에서 그 차이를 검정하였고, 환자별로 하악 원심 골편의 변화에 따른 근심 골편의 3차원적 이동 양상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통계학적 분석은 SPSS v22.0 (SPSS Statistics 22 Standard for Medical Science, IBM Corporation, New York, USA)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수술 후(T2) R Inf Go의 내측으로 이동한 양이 클수록 수술 6개월 후 외측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고(P 0.05). 기존의 길이 각도 계측에 의한 3차원 분석에 비해 3차원 좌표값 변화를 통한 연구는 예측 가능성, 재현성 면에서 높은 가치가 있기에 앞으로도 다양한 3차원 분석으로 통해 술후 경조직 이동을 고려한 치료 계획을 정립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