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이식 신장의 부피와 무게가 이식 후 신장 기능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어, 성호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Master (2016)
Abstract
배경지식 : 이식신의 기능저하는 저기능 네프론과 이식신과 수혜자크기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 수혜자의 체표면적과 몸무게의 비는 신이식 수술 후 5년간 측정하였다. 이식신의 크기는 수술 전 3차원 컴퓨터 단층촬영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이식신의 무게는 신장이식 수술 중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방 법 : 2004년 2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생체 신장이식 후 5년간 이식신의 기능 지연, 급성 거부반응 감염을 보이지 않은 142명의 생체 신장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식신의 기능과 이식신의 크기 및 무게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결 과 : 이식신의 크기와 수혜자 체표면적의 비는 신장 이식 수술 후 3년째의 계측된 사구체 여과율(eGFR)과 상관 관계를 보였다. 이식신의 크기와 수혜자의 체표면적의 비가 80.4mL/m2을 기준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p<0.05) 다변량 분석을 통하여 이식신의 크기와 수혜자 체표면적의 비, 이식신의 무게와 수혜자의 무게의 비, 기증자의 연령, 기증자의 사구체 여과율, 기증자와 수혜자간의 체표면적의 비가 이식 후 각 기간동안 이식신의 기능을 예측할 수 있는 독립적인 인자로 증명되었다. (p<0.05)



결 론: 생체 신장이식에서 이식신의 크기는 이식신의 기능을 예측 할 수 있으며, 이식신의 크기와 수혜자의 크기 모두 생체 신장 이식 전에 고려해야 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어, 성호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