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아 밀 알레르기 환자에서 밀, 글루텐 및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의 유용성

Abstract

목적: 밀은 소아 식품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 항원이며, 응급실에 내원하는 아나필락시스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밀 알레르기의 진단 시 특이 IgE 항체의 정량검사는 민감도와 특이도가 낮아 유용성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으나, 성분항원특이 IgE 항체검사는 진단의 정확도와 중증도 예측을 높이는데 상대적으로 유용하다는 최근 보고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밀, 글루텐,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검사가 밀에 의한 즉시형 알레르기의 진단과 아나필락시스 예측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방법: 아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에 식품알레르기가 의심되어 내원한 18세 미만의 환자 중, 2011년 10월부터 2015년 3월 사이에 밀, 글루텐,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검사를 모두 시행한 환자 19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밀 섭취 후 2시간 이내에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경우를 ‘밀 알레르기(wheat allergy, WA)’, 밀 섭취 후 즉시형 반응을 경험하지 않았던 경우를 ‘기타 알레르기(non-wheat allergy, Non-WA)’로 구분하였고, WA는 ‘밀에 의한 아나필락시스(wheat allergy with anaphylaxis, WAAna)’와 아나필락시스는 아니지만 2시간 이내의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밀에 의한 비아나필락시스(wheat allergy without anaphylaxis, WANon-Ana)’로 나누어 진단 당시의 밀, 글루텐,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농도를 후향적으로 비교하였다.

결과: 총 대상 환자의 중위연령은 46개월이었으며, WA에 포함된 환자 35명 중 WAAna는 17명, WANon-Ana는 18명이었고 Non-WA에 속한 환자는 161명이었다. WA와 Non-WA 사이에 밀, 글루텐,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 모두 즉시형 밀 알레르기의 발생과 관련성이 높았다(P<0.001). 즉시형 밀 알레르기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optimal cutoff point의 값을 구해본 결과, 밀, 글루텐,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의 cutoff point는 각각 0.9 kUA/L와 0.43 kUA/L, 0.19 kUA/L였으며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는 밀 특이 IgE 항체, 글루텐 특이 IgE 항체보다 더 높은 양성예측도(78%)와 특이도(94%)를 보였다. 증상의 중증도와 특이 IgE 항체농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평가해본 결과 세 가지 특이 IgE 항체 중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만이 WAAna와 WANon-Ana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optimal cutoff point는 1.56 kUA/L (민감도 77%, 특이도 78%)로 확인되었다. 세 가지 특이 IgE 항체검사결과들의 조합에 따른 즉시형 밀 알레르기의 진단적 유용성에 대한 정확도(accuracy)를 평가하였을 때,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를 포함한 두 종 이상의 검사 조합 시 진단의 정확도가 다소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소아 밀 알레르기 환자에서 밀, 글루텐,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 각각의 농도는 밀 알레르기를 진단하는데 유용하였으며, 특히 오메가-5 글리아딘 특이 IgE 항체는 밀 아나필락시스를 예측하는데 진단적 가치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