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Anatomical Relationship between Superior Mesenteric Artery and Left Renal Vein

Other Title
다중검출기 CT 혈관조영술을 이용한 상장간동맥과 좌신정맥의 해부학적 관계
Authors
노, 현우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Master (2006)
Abstract
"최근 다중검출기 CT 혈관조영술과 영상 재구성 프로그램의 발전은 복부혈관들의 해부학적 관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상장간동맥의 분지각은 넛크래커증후군의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정상군의 수치는 아직 보고된 바가 없다. 따라서 다중검출기 CT 혈관조영술을 이용하여 정상군의 상장간동맥의 분지각 및 상장간동맥과 좌신정맥의 해부학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15세에서 25세사이의 비뇨기과적 자각증상이 없고, 뇨검사 및 일반혈액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는 남자 33명을 대상으로 다중검출기 CT 혈관조영술을 시행하였다. 기초 자료로부터 관상면, 축상면 및 시상면의 최대강도투사영상을 재구성하여 상장간동맥의 위치, 직경, 분지각, 분지형태 및 상장간동맥과 복부대동맥사이의 거리와, 좌신정맥의 직경, 각도, 길이 및 높이를 분석하였다. PACS system 및 혈관진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각각 한 명의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전공의가 측정하였다.

상장간동맥의 위치는 요추 1번 높이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상장간동맥의 직경은 평균 7.43±1.20mm였다. 상장간동맥의 분지각은 평균 50.7±18.4°이었으며, 분지형태는 아치형 16예, 직선형 11예, 혼합형 6예였다. 상장간동맥과 대동맥사이의 거리는 평균 9.53±4.35mm였다. 좌신정맥의 상장간동맥-복부대동맥사이와 좌신문부에서의 평균 직경은 각각 4.97±1.69mm, 8.78±1.44mm였으며, 좌신정맥직경비는 1.99±0.83였다. 축상면과 관상면에서 측정한 좌신정맥 각도는 각각 56.5±5.8°, 67.9±12.2°였고, 좌신정맥의 길이는 평균 5.93±0.65cm, 높이는 평균 3.97±3.79mm였다. 좌신정맥의 각도와 좌신정맥의 길이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고, 좌신정맥의 위치와 상장간동맥-복부대동맥사이에서의 좌신정맥직경은 유의한 역 상관관계를 보였으나(r=-0.457, p=0.008), 좌신정맥직경비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상장간동맥의 분지각은 상장간동맥-복부대동맥사이에서의 좌신정맥직경과 좌신정맥직경비 모두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0.568, p=0.001, r=-0.541, p=0.001). 상장간동맥의 분지형태가 아치형일 경우 직선형일 경우와 비교하여, 상장간동맥의 분지각, 상장간동맥과 복부대동맥사이의 거리, 상장간동맥-복부대동맥사이에서의 좌신정맥직경 및 좌신정맥직경비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결론적으로 다중검출기 CT 혈관조영술을 이용하여 상장간동맥과 좌신정맥의 해부학적 관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었으며, 상장간동맥의 분지각과 분지형태가 상장간동맥과 좌신정맥의 해부학적관계와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정상군의 상장간동맥의 분지각과 분지형태를 다중검출기 CT 혈관조영술을 이용한 넛크래커증후군의 진단 기준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노, 현우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