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Effects of Green Tea Extract (GTE) for Normal and Cancer Cell Death by Radiation

Other Title
정상 및 종양세포에서 녹차 추출물이 방사선에 의한 살상에 미치는 영향
Authors
황, 정혜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Master (2006)
Abstract
"- 국문요약 -



정상 및 종양세포에서 녹차 추출물이 방사선에 의한 살상에 미치는 영향



녹차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암 효과는 여러 논문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또한 감마선에 의해 유도된 E-Coli DNA 절단에 대한 보호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일본에서 보고된 암 예방 및 암 재발 감소효과와 앞서 실행된 상당수의 실험연구를 근거로 녹차추출물의 암 예방 물질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임상연구가 진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을 조사한 정상세포와 종양세포에서 녹차추출물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마우스의 정상 소장 상피세포주인 IEC-6과 인간 대장암세포주인 HCT-116을 사용하였다. 방사선조사는 6MV 선형가속기를 이용하였고 실온에서 0, 2, 4, 6 Gy의 선량으로 조사하였다. 다양한 농도의 녹차추출물을 단독으로 처리하거나 녹차추출물 처리 후 방사선을 조사하고 MTT assay, clonogenic assay, ROS assay를 시행하였다.

방사선과 함께 0.025 및 0.05 mM의 녹차추출물을 사용하였을 때 방사선만을 조사받은 경우에 비해 정상 세포주인 IEC-6에서 방사선조사 후 세포생존율이 증가하였으며 방사선조사를 받지 않은 경우에도 같은 비율로 세포생존율의 증가가 있었다. 대장암 세포주인 HCT-116에서는 0.025 및 0.05 mM 녹차추출물 처리로 방사선에 의한 세포살상이 증가하였다. 0.05 mM보다 높은 농도의 녹차추출물은 정상세포와 종양세포 모두에서 방사선조사와 상관없이 세포살상을 증가시켰다. 0.05 mM의 녹차추출물을 사용한 경우 방사선조사 단독군에 비해 IEC-6 세포주에서는 ROS 수치가 감소하였고 HCT-116 세포주에서는 수치의 차이가 없었다.

0.05 mM 이하의 녹차추출물을 사용하였을 때 0, 2, 4 Gy의 방사선조사 후에 정상세포주의 세포증식 및 ROS 감소효과가 있었으나 종양세포주에서는 같은 효과가 없었다. 즉, 적절한 농도의 녹차추출물은 방사선에 의한 손상을 감소시키면서 동시에 항암 효과도 나타낼 수 있는 양면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종양세포에 대한 보호효과 없이 방사선으로 인한 정상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결과이며 더 나아가 환자의 방사선치료 시에 응용할 경우 치료효과를 증강시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되는 말 : 녹차, Green Tea Extract, IEC-6, HCT-116, MTT assay, Clonogenic assay, ROS assay"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황, 정혜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