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암 효과는 여러 논문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또한 감마선에 의해 유도된 E-Coli DNA 절단에 대한 보호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일본에서 보고된 암 예방 및 암 재발 감소효과와 앞서 실행된 상당수의 실험연구를 근거로 녹차추출물의 암 예방 물질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임상연구가 진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을 조사한 정상세포와 종양세포에서 녹차추출물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마우스의 정상 소장 상피세포주인 IEC-6과 인간 대장암세포주인 HCT-116을 사용하였다. 방사선조사는 6MV 선형가속기를 이용하였고 실온에서 0, 2, 4, 6 Gy의 선량으로 조사하였다. 다양한 농도의 녹차추출물을 단독으로 처리하거나 녹차추출물 처리 후 방사선을 조사하고 MTT assay, clonogenic assay, ROS assay를 시행하였다.
방사선과 함께 0.025 및 0.05 mM의 녹차추출물을 사용하였을 때 방사선만을 조사받은 경우에 비해 정상 세포주인 IEC-6에서 방사선조사 후 세포생존율이 증가하였으며 방사선조사를 받지 않은 경우에도 같은 비율로 세포생존율의 증가가 있었다. 대장암 세포주인 HCT-116에서는 0.025 및 0.05 mM 녹차추출물 처리로 방사선에 의한 세포살상이 증가하였다. 0.05 mM보다 높은 농도의 녹차추출물은 정상세포와 종양세포 모두에서 방사선조사와 상관없이 세포살상을 증가시켰다. 0.05 mM의 녹차추출물을 사용한 경우 방사선조사 단독군에 비해 IEC-6 세포주에서는 ROS 수치가 감소하였고 HCT-116 세포주에서는 수치의 차이가 없었다.
0.05 mM 이하의 녹차추출물을 사용하였을 때 0, 2, 4 Gy의 방사선조사 후에 정상세포주의 세포증식 및 ROS 감소효과가 있었으나 종양세포주에서는 같은 효과가 없었다. 즉, 적절한 농도의 녹차추출물은 방사선에 의한 손상을 감소시키면서 동시에 항암 효과도 나타낼 수 있는 양면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종양세포에 대한 보호효과 없이 방사선으로 인한 정상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결과이며 더 나아가 환자의 방사선치료 시에 응용할 경우 치료효과를 증강시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되는 말 : 녹차, Green Tea Extract, IEC-6, HCT-116, MTT assay, Clonogenic assay, ROS a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