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Tea Polyphenol Epigallocatechin-3-gallate Inhibits Hepatocyte Growth Factor-Induced Tumor Cell Migration and Invasion In Vitro and In Vivo

간세포성장인자로 유발된 종양세포의 이동과 침투에 대한 녹차 추출물인 Epigallocatechin-3-gallate(EGCG)의 억제효과

" 간세포성장인자(hepatocyte growth factor,HGF)와 그 수용체인 Met의 과 활성화는 많은 종류의 종양의 발생과 진행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HGF/Met 신호전달체계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물질을 찾아보고자하였고 녹차의 성분 중 생체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polyphenol인 Epigallocathechin-3-gallate(EGCG)가 HGF/Met 신호체계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EGCG는 HGF에 의한 Met의 활성 방식이 autocrine이든 paracine이든 공히 억제할 수 있었다. 또한 돌연변이 Met(M1268T 돌연변이)의 활성화도 역시 EGCG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억제되었다. EGCG는 HGF에 의해 유발된 세포의 이동과 MDCK2 세포들에서의 uPA 활성화를 억제하였다. 더 나아가 시험관내 실험에서 B16F10 흑색종양 세포의 이동과 침투를 감소시켰고 특히 생쥐를 이용한 생체 내 실험에서 종양 세포의 전이를 억제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HGF/Met 신호전달체계의 잘못된 조절에 의해 발생한 사람의 종양치료에 녹차 추출물인 EGCG가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Hepatocyte growth factor; Met receptor; Epigallocathechin-3-gal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