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Nutritional Factors and Dyslipidemia according to Diabetes Mellitus

Other Title
당뇨병 유무에 따른 영양학적 요인과 이상지질혈증과의 관련성
Authors
이, 계철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Doctor (2006)
Abstract
"- 국문요약 -



당뇨병 유무에 따른 영양학적 요인과

이상지질혈증과의 관련성





최근의 5대 주요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고의적 자해(자살), 당뇨병이며, 뇌혈관질환의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고지혈증 있다.

이상지혈증은 당뇨병과 자주 동반될 뿐아니라, 당뇨병 그 자체가 대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상지질혈증은 영양학적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전체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인 이상지질혈증(HDL-C, LDL-C, TC, TG)의 유병율을 알아보고 영양학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이상지질혈증과 영양학적 요인사이에서 당뇨병의 유무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2001년에 실시한 국민건강 영양조사자료를 이용하였다. 당뇨병의 유무에 따라 이상지질혈증에 미치는 요인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고밀도 지질혈증은 당뇨병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에는 성, 복부비만, 음주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으며, 당뇨병이 없는 대상자의 경우에는 성, 연령, BMI, 복부비만, 음주, 운동, 당섭취율이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총콜레스테롤은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성, 당뇨병 가족력 등이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변수였으며,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연령, BMI, 복부비만, 고혈압, 당섭취량 등이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TG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BMI, 심혈관질환 가족력, 복부비만, 고혈압, 운동, 흡연 등이 유의한 변수였으며,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성, 연령, 교육정도, BMI, 수면, 복부비만, 고혈압, 음주 등이 유의한 변수였다.



LDL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당뇨병이 있는 경우는 일상생활 활동정도가 유의한 변수 였으며, 당뇨병이 없는 경우는 연령, BMI, 스트레스, 복부비만, 고혈압유무, 음주, 흡연 등이 유의한 변수였다.

당뇨병 유무에 따라 이상지질혈증과의 관련성에 차이가 있는 영양학적 요인은 당섭취율이었다. 당섭취율은 HDL과 TC에 있어서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이상지질혈증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으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관련성이 없었다. 열섭취량, 지방섭취량, 당섭취량과 TG 및 LDL은 당뇨병 유무에 관계없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핵심어 :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영양학적 요인



"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Doctor
Ajou Authors
이, 계철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