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al Characteristics and Direct Medical Costs of Type 2 Diabetic Patients in Korea

우리나라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임상적 특징 및 직접 의료비용 조사

"목적 : 수명의 증가와 인구 증가, 그리고 생활방식의 서구화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당뇨환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뇨로 인한 경제적 부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에 대한 대규모 전향적 연구가 이루어진 바 없어 아주대학교 병원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적 특징 및 직접 의료비용에 대한 기초조사를 후향적으로 하고자 하였다.

방법 : 2005년을 기준으로 아주대학교 병원 내분비대사 내과에 제 2형 당뇨병으로 치료 중인 환자 가운데 30%의 환자를 무작위로 추출한 뒤 의무기록 조사를 통해 나이, 성별, 당뇨 이환기간, 혈당 조절방법, 당뇨 합병증 여부 등 임상적 특징을 알아보았고 정보관리팀 자료를 통해 2005년 한해의 직접 의료비를 조사하였다.

결과: 총 899명의 환자 중 59.8% 환자가 미세혈관 합병증을 가지고 있었고 18.9% 환자가 대혈관 합병증이 있었으며 12.9%에서 미세혈관과 대혈관 합병증 모두 가지고 있었다. 합병증 별로 살펴보면, 당뇨병성 안구 합병증은 26%, 신경계 합병증은 35.5%, 신장 합병증은 32.1%에서 보였고 심혈관계 합병증은 12.9%, 뇌혈관계 합병증은 6.8%, 족부절단과 말초동맥 폐쇄질환은 각각 0.2%, 0.7%의 유병율을 보였다. 아주대학교 병원에 제 2형 당뇨병으로 추적관찰하고 있는 환자 1인당 평균의료비는 3백8만 6천6백6십3원 이었고 전체 환자를 합병증이 없는 그룹, 미세혈관 합병증만 가지고 있는 그룹, 대혈관 합병증만 가지고 있는 그룹,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 모두 가진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2005년 1년간 환자 1인당 평균 의료비는 미세혈관과 대혈관 합병증 모두 가진 그룹이 합병증이 없는 그룹에 비해 210% 증가 소견을 보였다.

결론 : 당뇨 합병증의 유무가 당뇨 환자의 의료비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또한 사망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합병증을 예방하고 진행을 늦추기 위한 철저한 혈당조절과 혈압조절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제 2형 당뇨병; 미세혈관 합병증; 대혈관 합병증; 직접 의료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