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Motility between the Sphincter of Oddi and the Duodenum in Percutaneous Transhepatic Manometry of the Sphincter of Oddi

경피경간적 Oddi 괄약근 내압 검사를 통한 Oddi 괄약근 운동과 십이지장의 migrating motor complex의 비교

"배경 및 목적: 동물실험에서 Oddi 괄약근 운동성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주기적인 변화를 보이며, 이러한 주기적인 변화가 소장의 migrating motor complex (MMC)의 주기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본 연구는 인체에서 경피적 경로를 통한 장기간의 Oddi 괄약근 내압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Oddi 괄약근의 주기적 운동성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운동성에 대해 살펴봄과 동시에 Oddi 괄약근의 주기적 운동성을 MMC의 각 단계로 나누어 보고, 십이지장의 MMC와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1995년 3월부터 2006년 8월까지 31명의 담도계 수술을 시행한 적이 없고, 유두부협착이 없으며, 경피경간적 담도배액술을 시행하고 있는 담관결석 환자에서 담도경을 이용한 결석 제거 후 세 개 또는 여덟 개의 측공을 지닌 폴리에틸렌 관 이용하여 공복시 경피경간적으로 Oddi 괄약근 운동성 검사 및 십이지장의 운동성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였다.

결론: 사람에서 장기간 측정한 Oddi 괄약근의 운동은 위장관의 MMC와 유사한 주기적 운동을 보였으며, Oddi 괄약근의 운동은 십이지장의 MMC에 비해 phase I은 유의하게 짧았고, phase II 는 상대적으로 길어 십이지장과 다른 주기적 운동이 관찰되었다.

Oddi 괄약근 운동성; 경피경간적 내압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