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Effect of Microsurgery Training Program for Hepatic Artery Reconstruction in Liver Transplantation

Other Title
간이식에 있어서 간동맥 재건을 위한 특수 미세혈관수술교육의 효과
Authors
허, 위광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Master (2010)
Abstract
(배경 및 목적) 생체부분간이식 시 간동맥 재건에 미세수술수기가 도입되면서 간동맥 합병증이 3.8%까지 줄었다는 보고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센터에서 간이식 프로그램의 시작 단계에서 성형외과나 정형외과 등 일반외과 이외의 미세수술담당의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이 보편적인 경향이다. 본원에서도 성인생체간이식을 시작한 2005 년 2 월부터 2008 년 6 월까지 성형외과 미세수술의의 도움을 받아 간동맥재건을 하였고, 점차 간이식 예가 증가함에 따라 간외과 자체 미세수술의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미세수술에 경험이 없는 일반외과의를 미세수술수기 단기교육 후 간동맥 재건 미세수술에 투입하는 시도를 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는 바이다. (대상 및 방법) 2005 년 2 월부터 2009년 7 월까지 본원에서 진행한 176 명의 간이식 환자를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그 중 2005 년 2 월부터 2008 년 6 월까지 총 148 예의 간동맥 재건을 3 명의 성형외과 미세수술의가 시술하였고(Group A), 2008 년 7 월부터 2009 년 7 월까지 총 28 예의 간동맥 재건을 미세수술교육을 받은 일반외과의가 시행하였다(Group B).일반외과의는 간동맥 재건에 투입되기 전 3 개월간 수술실과 같은 현미경을 갖춘 본원 간이식센터 동물실험실에서 미세수술 기본교육을 받으면서 백서의 복부대동맥문합실험을 최소 주 3 회 지속적으로 반복 숙달하였다. 이와 동시에 간이식 수술시에 성형외과 미세수술의의 간동맥 재건시술에 제 1 조수로 투입되었다. 2008 년 7 월부터 일반외과수술의는 독자적으로 간이식술시에 간동맥 재건을 담당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렀다. 두군 모두에서 간동맥 재건은 수술현미경(OP MICS-1 on floor stand S4) 시야 하에서 시행되었다. 봉합사는 8-0 혹은 9-0 나일론사를 이용하여 비연속 단-단문합을 시행하였다. 간동맥 재건 후 술중 도플러 초음파검사로 동맥혈류를 확인하였으며, 수술 후 7 일간 매일 간기능 검사와 더불어 도플러 초음파를 시행하여 간동맥상태를 확인하였다.(결과) Group A 의 경우에 33 예에서 좌간 이식편을, 73 예에서 우간 이식편을,그리고, 6 예에서 dual grafts 를 이용한 생체간이식이 시행되었고, 36 예는 뇌사자 전간이식을 시행하였다. Group B 의 경우에는 1 예에서 좌간 이식편을, 21 예에서 우간 이식편을 이용하여 생체간이식을 시행하였고, 6 예는 뇌사자 전간이식을 시행하였다. Group A 에서는 5 예에서 간동맥 합병증이 발생하였고(3.3%), Group B 에서는 간동맥 관련 합병증이 없었다(0%). 이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312). (결론) 간이식수술에서 간동맥 재건을 위한 단기간의 미세수술수기 훈련을 받은 일반외과의를 투입한 시도는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생각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허, 위광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