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d Stress Thermography in the Diagnosis of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Type 1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에서 체열촬영의 의의

"배경 :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객관적인 진단 방법으로 이환지와 통증이 없는사지의 온도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이 사용되나 이는 측정하는 환경의 온도와 환자의 통증상태, 질환의 어느 시기등에 따라서 역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진단적 도구로 사용하기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한냉부하 검사를 병용한 체열 촬영의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진단에 대한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복합부위통증증후군 1형 환자 17명과 경추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신경근 통증 환자 12명을 대상으로 실온 및 한냉부하 (10°C 물에 손목 이하를 1분간 담금) 후 회복기의 양손의 온도 변화를 체열촬영기로 측정하여 15명 의 건강한 성인을 대조군으로 비교하였다. 측정된 등쪽 다섯 손가락 끝의 온도의 평균을 계산하여 사용하였으며, t-test를 이용하여 각 군내와 각 군간의 좌우 손가락의 평균 온도를 비교하였고, 양손에서의 온도 차이를 군간 비교하였다.

결론 :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에서 한냉부하 전과 한냉 부하 20분 일 때 가장 큰 양손간의 온도차이를 나타냈다. 한냉부하 전 21℃의 실온에서 양측의 온도 차이가 1℃이상 이었던 대상자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에서 5명(29.4%), 경추 추간판 탈출증후군 환자군에서는 0명, 대조군에서 1명(6.7%)이었고 이들 중 20분 후에 1℃ 이상의 온도 차이를 나타낸 경우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군에서 17명 중의 9명 이었고 (54.9%), 대조군에서는 1명(6.7%), 경추 추간판탈출증후군 환자군에서는 –3명(25%) 이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체열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