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Correlation between Serum Lipid Level and Neurophysiological Findings in Patients with Carpal Tunnel Syndrome

Other Title
손목굴증후군 환자의 신경생리학적 소견과 혈청 지질 수치와의 관계
Authors
여, 승현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Master (2010)
Abstract
"손목굴증후군은 횡수근인대 아래를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발생하는 말초신경병증으로 가장 흔한 죄임신경병증이다. 손목굴증후군의 진단은 임상증상과 신경생리학적 검사를 통해 확진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고해상 초음파가 진단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손목굴증후군의 원인으로 비만, 당뇨, 갑상선질환, 외상 등이 있으며, 특히 비만과 손목굴증후군 사이에 연관성이 높게 보고되고 있다. 또한 손목굴증후군 환자에서 이상지질혈증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손목굴증후군의 신경생리학적 소견 정도와 혈청 지질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였다. 또한 손목굴 체적과 혈청 지질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였다.

정상인 74명의 대조군과 114명의 손목굴증후군은 신경생리검사로 경도, 중등도, 중증으로 나누었고, 각 대상군의 혈청에서 총 콜레스테롤(TC), 중성지방(TG),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을 측정하였고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11명의 정상인과 5명의 손목굴증후군 환자에게 체질량지수, 복부둘레를 측정하였으며 초음파검사를 통해 횡수근인대의 bowing을 측정하고 손목 둘레, 손목비를 구하여 손목 체적에 따른 혈청 TC, TG, LDL-C, HDL-C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 TC, HDL-C, LDL-C은 각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TG수치는 손목굴증후군 환자에서 신경생리검사의 중증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0.001), 대조군에 비해 중등도 이상의 손목굴증후군 환자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두 번째 연구인 비만, 손목 체적에 대한 비교에서는 허리둘레, 횡수근인대의 bowing, 혈청TG수치만이 정상인과 손목굴증후군 환자군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P<0.0001, P<0.05), 횡수근인대의 bowing과 TG수치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

본 연구의 결과에서 높은 TG수치는 손목굴 내의 체적의 변화와 연관되어 손목굴증후군의 악화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여, 승현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