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6 519

Cited 0 times in

Systemic Complications Occurring after Korean Venomous Snake Biting

Other Title
독사 교상 후 발생한 전신적 합병증
Authors
박, 은정
Degree
Master (2010)
Abstract
"본 연구는 ‘살모사’ (Korean Agkistrodon species) 교상으로 생기는 전신적인 합병증 중, 혈액학적 합병증과 신경학적 합병증을 중점적으로 살펴본 연구이다.

본 연구는 1999년 1월 1일부터 2008년 12월 31일까지 10년 동안 아주대학교 병원과 건국대학교 충주 병원에 뱀교상을 주소로 응급실에 내원하여 추가 치료를 위해 입원하였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 대한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였다. 독사 교상에 대한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나이, 성별, 교상 시기, 교상 부위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록하였고, 교상의 중증도를 확인하기 위해 교상의 정도와 크기, 횡문근융해증의 발생 여부, 신경학적 합병증이나 혈액학적 합병증의 유무 및 기간을 확인하였다. 또한 항사독제의 사용 시기 및 사용량, 항콜린에스테라아제의 사용 시기 및 사용량, 수혈 유무 및 수혈량, 재원 기간 등을 확인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총 170명의 환자가 최종대상이 되었다. 혈액학적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는 22명(12.9%)으로, 이중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하였던 환자는 8명(36.4%), PT/aPTT 지연이 발생했던 환자는 11명(50%), 혈소판 감소증과 PT/aPTT 지연이 모두 발생한 환자는 3명(13.6%)이었다. 혈소판 감소증의 유지 기간은 평균 4.5±1.8일 이었고, PT/aPTT의 지연 기간은 평균 5.1±1.8일이었다. 신경학적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는 35명(20.6%)이었으며 이중 어지러움증이 16명(45.7%), 복시나 시야 혼탁이 발생하였던 환자는 19명(54.3%)이었다. 신경학적 합병증이 발생하였던 환자들의 평균 증상 유지 기간은 6.9±1.8일 이었으나, 항콜린에스테라아제를 사용한 환자의 평균 증상 유지 기간은 3.4±0.6일 이었다(p=0.001).

독사 교상에 의한 혈액학적 합병증과 신경학적 합병증의 발생률은 이전의 국내 다른 지역에서 시행된 연구들의 결과와 차이를 보였다. 혈액학적 합병증의 경우 초기 소견이 정상일 수 있으므로 교상 후 1-4일 동안 추적 경과 관찰이 필요하며, 신경학적 합병증의 경우 항콜린에스테라아제의 사용에 의해 신경학적 합병증 지속 기간이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국내 독사 교상에 의한 혈액학적 합병증과 신경학적 합병증의 특성을 명확히 하고, 치료 인자 분석 및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전국적인 다기관 전향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Keywords
독사 교상혈액학적신경학적합병증항콜린에스테라아제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박, 은정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000000010616.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