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marker composition comprising UBAP2 for diagnosis and evaluation of clinical therapeutic effect for osteoporosis

Abstract

본 발명은 UBAP2를 포함하는 골다공증 진단 및 치료효과 평가용 바이오 마커 조성물, UBAP2를 이용한 골다공증 유발물질의 스크리닝 방법, 골다공증 치료물질의 스크리닝 방법, 및 골다공증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UBAP2의 발현량에 따른 골다공증 발생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골다공증 세포모델, 골다공증 유발 마우스 모델, 및 환자의 혈액 세포 내에서 UBAP2의 발현량을 측정한 결과, 각각의 모델 및 환자에서 UBAP2의 발현량이 매우 증가되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발명의 UBAP2는 골다공증의 발생을 예측, 또는 진단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로서 사용될 수 있으며, 실험대상에 피검물질을 처리하기 전, 후의 UBAP2 발현량의 증감을 측정함으로써 골다공증의 유발, 또는 예방 또는 치료용 물질의 스크리닝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환자로부터 채취한 혈액에서 UBAP2의 발현량을 측정함으로써 골다공증의 진단 및 골다공증 환자의 치료에 따른 예후를 분자 수준에서 판단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