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osition for preventing or treating diabetes comprising 2-amino-2-norbornanecarboxylic acid

2-아미노-2-노보네인카르복실산을 함유하는 당뇨병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본 발명은 항당뇨 또는 지방간 억제 효과를 갖는 2-amino-2-norbornanecarboxylic acid(이하 ‘BCH’라 한다)의 사용용도에 관한 것이다. 당뇨병 발생 모델 생쥐인C57BLKS/J- db/db에 BCH를 4주간 투여한 경우 탁월한 혈당강하 효능을 나타냈으며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되었다. 특히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는 BCH를 투여한 DB/DB 생쥐군에서 보존되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BCH 투여군에서는 간에서 지방축척 또한 감소되어 있었다. 즉 BCH는 혈당강하, 인슐린 민감도 증가, 지방간 억제, 베타세포 보전의 탁월한 효능이 있었으므로 BCH는 당뇨병을 억제하는 당뇨병 예방 또는 당뇨병 치료용 조성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당뇨병; 2-아미노-2-노보네인카르복실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