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dult stem cell transfected with hepatocyte growth factor gene and neurogenic transcription factor gene with basic helix-loop-helix motif and uses thereof

간세포 성장인자 유전자 및 염기성 나선-고리-나선 계열의 신경형성 전사인자 유전자가 도입된 성체 줄기세포주 및 그의 용도

본 발명은 간세포 성장인자(HGF) 유전자 및 염기성 나선-고리-나선(bHLH) 계열의 신경형성 전사인자 유전자가 도입된 성체 줄기세포주, 상기 성체 줄기세포주의 제조 방법, 상기 성체 줄기세포주를 포함하는 신경계 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및 상기 조성물을 신경계 질환 환자에게 투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경계 질환 예방 또는 치료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간세포 성장인자 유전자 및 염기성 나선-고리-나선 계열의 신경형성 전사인자 유전자가 도입된 성체 줄기세포를 사용하면, 뇌졸중 후 수반되는 세포사멸에 의한 만성적인 신체장애를 극복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치료제로서 개발되거나, 뇌졸중을 비롯하여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척수손상 등의 신경계 질환에 적용가능한 세포 대체 요법 및 유전자 치료 요법의 근간이 되는 등 임상 및 각종 연구를 위해 폭넓게 이용될 수 있다.

간세포 성장인자 유전자; 염기성 나선-고리-나선 계열; 신경형성 전사인자 유전자; 성체 줄기세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