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comprising red ginseng extract for preventing or treating age-related hearing loss or dizziness

Abstract

본 발명은 홍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노인성 난청 또는 어지럼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홍삼 추출물은 청력 및 전정(평형) 기능의 저하를 예방 및 지연시키고, 청각세포, 측벽의 섬유세포(fibrocyte), 나선신경절 세포(spiral ganglion cell)의 손상을 지연 및 예방시키며, 내이에서의 BCL-XL(B-cell lymphoma-extra large)를 과발현시켜 사이토크롬 C(cytochrom c)의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조직 내의 아폽토시스(apoptosis)에 대한 지연 및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노인성 난청의 청력 저하를 지연 및 예방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홍삼 추출물은 노인성 난청 또는 어지럼증의 치료, 예방 및 개선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