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uman Monoclonal Autoantibody Specifically Binding to Malondialdehyde-Oxidized Low-Density Lipoprotein and An Antigen-Binding Fragment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말론디알데히드(malondialdehyde: MDA)에 의해 산화된 저밀도 지질단백질(LDL)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 단일클론 자가항체 및 그의 항원결합 단편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조합 항체 라이브러리(combinatorial antibody library) 및 파지 디스플레이(phage display) 기술을 이용하여, 동맥경화 환자의 말초혈액 림프구(peripheral blood lymphocyte: PBL)에서 분리한, MDA에 의해 산화된 LDL(MDA-LDL)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 단일클론 자가항체 P2-8과 P3-190 및 그의 항원결합 단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자가항체 및 그의 항원결합 단편은 동맥경화 환자의 PBL에서 분리한 것으로, MDA-LDL에 특이적인 중쇄 가변영역(VH) 및 경쇄 가변영역(VL)을 포함하므로, 동맥경화를 비롯한 자가면역 질환의 치료, 예방, 및 진단에 있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