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for preparing three-dimensional scaffold using animal tissue powder

Abstract

본 발명의 동물조직 분말을 이용한 다공성 3차원 지지체의 제조방법은, 동물 유래 조직을 분말화하는 단계와, 상기 동물 유래 조직의 분말화 이전 또는 이후에, 또는 분말화와 동시에 탈세포하는 단계와, 상기 탈세포된 동물 유래 조직의 분말을 입자추출법을 이용하여 다공성 3차원 지지체로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는 다공성 3차원 지지체는 다양한 크기, 다공성, 형태 및 구조를 가짐으로써 치료목적 내지는 사용목적에 알맞게 임상에 적용될 수 있고, 이식 시 면역 거부 반응이나 염증 반응이 없고, 임상에 적용가능한 생체적합성이 우수하며, 연골재생에 있어서도 콜라겐 및 다른 합성고분자 지지체 보다 연골재생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세포의 이동, 성장, 및 분화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연골 재생에 적합한 구성성분과 성장인자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우수한 생체 적합성 및 생분해성 그리고 3차원 구조로 인해 연골 결손에 있어 조직공학적 지지체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