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TOSAN PATCH SCAFFOLD RELEASING GROWTH FACTORS AND ITS FABRICATING METHOD FOR REPAIRING CHRONIC TYMPANIC MEMBRANE PERFORATIONS

Abstract

만성 중이염은 고막천공이 지속되는 질환으로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가장 흔한 청력손상의 원인 중 하나이지만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치료적 방법을 수술적 방법(고막재생술)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종래의 수술적 방법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EGF, FGF, IGFBP와 같은 성장인자가 고막세포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였고, 성장인자가 함유된 키토산 패치 스캐폴드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키토산 패치는 기존의 패치보다 더 물성이 좋았을 뿐만 아니라 패치에서 성장인자가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장인자의 처리가 고막세포 증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성장인자를 포함한 키토산 패치를 만성 고막천공의 치유에 사용할 경우 높은 치유율을 보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