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l-penetrating, sequence-specific and nucleic acid-hydrolyzing antibody,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and 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the same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내 침투능 및 표적 핵산 염기서열 특이적 가수분해능을 지닌 핵산 가수분해 항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세포 침투능을 가지면서 기질 특이성이 없는 핵산 가수분해 항체의 특정 부위를 변화시켜 핵산 가수분해 특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서열 특이성을 갖도록 항체공학을 이용하여 개량함으로써, 특별한 외부 단백질 전달 시스템의 도움 없이 개량된 핵산 가수분해 항체가 스스로 세포내로 침투하여 세포질에 위치하거나 혹은 개량된 핵산 가수분해 항체를 세포 내부에서 발현시켰을 때 특정염기서열을 지닌 단일가닥/이중가닥의 표적 핵산에 특이적으로 결합하고 이를 가수분해하는 능력을 가져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