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in scaffold library based on Kringle domain structure and uses thereof

Abstract

크링글 도메인 구조골격 유지에 중요한 보존된 아미노산 잔기를 제외한 잔기에 인위적인 돌연변이가 유도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크링글 도메인 구조 골격에 기반한 단백질 골격 라이브러리 제조방법과 이 라이브러리에서 유래한 다양한 표적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표적분자의 생물학적 활성을 조절하는 크링글 도메인 구조기반 단백질 골격 돌연변이체를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크링글 도메인의 구조기반 단백질 골격 단일체들의 조합을 통한 다중체 구축방법 및 다중 특이성을 부여하기 위한 다중체 생성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크링글 도메인의 구조기반 단백질 골격 단일체들의 루프 접목 (loop grafting)을 통해 다결합 단일체 (multivalent monomer) 및 다중특이성 단일체 (multispecific monomer)의 생성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표적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크링글 도메인 구조기반 단백질 골격 변이체, 그를 코딩하는 DNA, 또는 관련 분자의 유효량을 동물, 바람직하게는 사람에게 투여함을 포함하여, 질환 또는 장애, 특히 암 및 기타 면역질환관련 질환을 예방, 탐지, 진단, 치료 또는 경감하기 위한 방법 및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