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I의 재측정 및 의사색채의 변경이 가능하도록 의료영상을 DICOM 형식으로 입출력하는 방법 및 장치

본 발명은 재측정이 가능한 기능적 후처리 의료영상의 DICOM 입출력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의료장비로부터 획득한 의료영상을 기반으로 후처리 공정이 실행된 영상을 재측정이 가능한 기능적 후처리 의료영상의 DICOM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특정 후처리 프로그램에 의해 실행되며, (1) 후처리된 영상에서 얻어진 각각의 픽셀 또는 복셀이 나타내는 값에 적합하게 대응하는 데이터 타입의 선택을 입력받는 단계; (2) 상기 선택된 데이터 타입에 맞게 DICOM 파일을 생성하고 헤더를 변경하는 단계; 및 (3) 후처리된 결과 영상의 각각의 픽셀 또는 복셀의 데이터 값을 DICOM 파일의 대응되는 픽셀 또는 복셀의 데이터부에 입력하고 DICOM 파일로 출력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및 이를 구현한 장치를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재측정이 가능한 기능적 후처리 의료영상의 DICOM 입출력 방법 및 장치에 따르면, 의료영상을 이용하여 후처리된 영상의 각각의 픽셀 또는 복셀이 나타내는 값들을 직접 DICOM 영상 파일에 입력하여 출력 저장함으로써, 차후에 다른 의료영상보기 프로그램에서 재조회할 경우에도 바로 ROI를 새로 지정하고 ROI 부위의 값을 재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의사색채의 변경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의료영상의 후처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의료영상의 재 후처리에 필요한 원본데이터 및 고가의 후처리 소프트웨어의 사용빈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비용이 절감되도록 하며, 특히 기존의 방법으로 인하여 비트 전환시에 손실된 의료영상만으로 병소를 시각적으로 관찰하는 것에 비하여, 보다 일관되고 정확한 ROI의 반복 측정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