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rmaceutical composition for enhancing anticancer efficacy of 2-deoxyglucose comprising T-type calcium channel inhibitor

Abstract

본 발명은 T-타입 칼슘 채널 억제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2-데옥시글루코오스의 항암 효과 증진용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T-타입 칼슘 채널 억제제인 미베프라딜(mibefradil) 치료 중 암세포의 세포주기가 G1기에 동기화되고, 약제 제거 후에는 일시적으로 S기가 증가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종양의 2-DG 섭취를 증가시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항암치료의 병합치료제로서 미베프라딜(mibefradil)을 이용하면 효과적인 암 치료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