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for treatment of cartilage damage and method for preparation of artificial cartilage

Abstract

본 발명은 태아연골조직 유래 세포 및 태아연골조직 유래 세포외기질(extracellular matrix)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고, 젤 형태(gel type)인 인공연골 및 상기 인공연골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연골결손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것으로, 특히 본 발명에서 개시하는 인공연골조직은 인위적인 지지체를 사용하지 않고도 직경 5mm 이상의 큰 크기의 3차원 조직을 제작할 수 있으며, 성숙한 연골조직의 표현형을 가지면서도 물리적 특성이 딱딱하지 않고 유연성과 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골결손의 크기와 모양에 관계없이 쉽게 이식이 가능하며 숙주조직과의 결합력이 우수하여 연골재생 효능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