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rmaceutical composition comprising extract of Cleyera japonica or fermented extract of Cleyera japonica for preventing or treating of respiratory diseases

Abstract

본 발명은 비쭈기나무(Cleyera japonica) 추출물 또는 비쭈기나무(Cleyera japonica) 발효 추출물을 포함하는 호흡기 질환 예방, 개선 내지 치료용, 호흡기능개선용 내지 진해 또는 거담용 조성물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의 비쭈기나무의 추출물 또는 이의 발효물을 포함하는 경우 천식환자의 기관지평활근의 이주를 억제하고, 점액상피세포의 점액 분비를 억제하므로 호흡기 질환의 예방, 개선 내지 치료 효과를 갖는 조성물 및 호흡기능개선, 진해 또는 거담 효과를 갖는 조성물로서 효과적이다. 특히, 비쭈기나무 추출물은 락토바실러스 속의 유산균을 이용하여 발효되는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