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marker for non-invasive in vitro diagnosis of a Hepatocellular carcinoma and biokit for diagnosis thereof comprising the same

Abstract

본 발명은 비침습적 체외진단을 위한 간암 진단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포함하는 키트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엑소좀 유래 신규 단백 마커인 Cofilin-1 단백질 또는 이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간암 진단용 바이오마커 조성물, 이를 포함하는 간암 진단용 키트, 및 간암 진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마커 조성물 및 키트는 소량의 혈액만으로도 우수한 민감도와 특이도를 나타내어 간암의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바, 진단의 정확성, 간편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