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invasive Apparatus for measuring intracranial pressure

Abstract

본 발명은, 사람의 뇌압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사람의 안면에 착용되는 고글; 상기 고글에 설치되며, 시신경초(Optic nerve sheath)로 초음파를 발산하여 시신경초의 직경을 측정하는 제1탐침; 상기 고글에 설치되며, 안동맥(Ophthalmic artery)으로 초음파를 발산하여 안동맥의 박동지수(Pulsatility index)를 측정하는 제2탐침; 및 상기 제1탐침과 제2탐침으로부터 전달받은 측정값에 기초하여 뇌압을 산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비침습적 뇌압측정기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비침습적 뇌압측정기에 의하면, 고글 및 이에 고정되는 탐침고정체를 구비함으로써 조작자의 숙련도에 관계없이 환자의 뇌압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제1탐침, 제2탐침 및 제3탐침을 구비함으로써 다양한 데이터를 기초로 뇌압을 산출하여 산출된 뇌압 값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비침습적 뇌압측정기에 의하면, 뼈가 없는 안구 부위의 혈관을 이용함으로써, 두개골에 의해 두 개내 동맥혈류를 측정할 수 없었던 경우에도 두 개내를 통과하는 혈류를 고해상도로 측정할 수 있으며, 안구에서 뇌압을 추측할 수 있게 하는 시신경초를 동시에 고해상도로 측정함으로써, 뇌압을 보다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