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thod for detecting adverse drug reaction or adverse intervention reaction based on case-control analysis using electronic medical record and electrocardiogram

Abstract

본 발명의 전자 의무 기록, 심전도 데이터 및 대조군을 이용한 약물 부작용 감지 방법은 EMR(전자 의무 기록; electronic medical record)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케이스군과 대조군 후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대조군 후보로부터 상기 케이스군과 일반적 특성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케이스군을 선정하는 단계; 상기 케이스군 환자들의 심전도 검사 결과 중 약물 투여후 대표값(PostECG) 또는 시술후 대표값(PostECG') 및 상기 대조군 환자들의 심전도 검사 결과 중 약물 비투여 대표값(NoECG) 또는 시술 비실시 상태 대표값(NoECG')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약물 투여후 대표값(PostECG) 및 상기 약물 비투여 대표값(NoECG) 또는 시술후 대표값(PostECG') 및 시술 비실시 상태 대표값(NoECG')의 통계 검증을 통해 상기 약물 또는 시술의 부작용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할 경우, 전문가의 개입 없이도 기존에 축적된 EMR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대표성 있는 케이스군 및 대조군을 추출할 수 있고 다양한 약물 또는 시술에 대한 다양한 부작용을 감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