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for inducing high activity of stem cells

줄기세포의 고활성 유도 방법

본 발명은 줄기세포의 고활성 유도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shRNA(small-hairpin RNA)을 이용하여 PTEN/mTOR 등의 관련 신호 전달계가 억제 조절되도록 제작한 줄기세포에, 특정 물질로서 성장인자 IGF-1를 외부자극 신호(trigger)로 이용하여 줄기세포의 줄기세포능(고활성)을 향상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각각 단독처리시보다 이 둘의 조합으로 병용처리했을 때 줄기세포의 생존능, 이동능 및 분화능이 매우 효과적으로 개선되는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 발명의 방법을 이용하여 줄기세포능을 유지한 상태의 줄기세포를 높은 수율로 확보할 수 있으므로, 상기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신경질환의 예방 및 치료법에 응용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