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for evaluating damage of cell using membrane fluidity

막 유연성을 이용한 세포 손상 평가방법

본 발명은 개체로부터 분리된 세포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세포에서 세포막 유연성 수준을 확인하는 단계; 및 대조군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세포 손상 평가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 상기 개체로부터 분리되어 PBS에 보관된 중간엽줄기세포는 보관시간 경과에 따라 세포막 유연성이 감소되었으며, 유연성이 감소된 세포막에서 GP 값 증가가 확인됨에 따라, 상기 GP 값 증가 여부는 보관된 중간엽줄기세포의 손상도 확인 및 이식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생물학적 지표로 사용되어 중간엽줄기세포의 생체 내 이식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