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of Forming Pattern Using Carbon Nano Tube Langmuir-Blodgett Film and control of growth and differentiation of stem cell using the same

탄소나노튜브 랑뮈에-블라제 박막을 사용한 패턴 형성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줄기세포의 성장 및 분화 조절

본 발명은 마이크로 컨택 프린팅법 또는 리프트-오프(lift-off)법을 이용하여 탄소나노튜브 랑뮈에-블라제(Langmuir-Blodgett, LB)박막을 기판에 패터닝하는 것을 포함하는 패턴 기판의 제조방법 및 상기 패턴을 통한 줄기세포의 성장 및 분화 조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할 시 몰드의 부탈착만으로 간단하게 제조가 가능하며, 곡면에도 패턴 형성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의 기판에 대하여 패턴 형성이 가능하고, 또한 다양한 모양의 패턴 형성이 가능하여 다양한 산업적 응용이 가능하다. 또한 본 발명은 소프트 리소그래피 기법을 이용한 탄소나노튜브 랑뮈에-블라제 박막의 패턴화를 통해 줄기세포의 성장 및 분화 조절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단시간에 줄기세포의 성장이 가능하며, 분화도가 우수한 특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