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 base management system for adverse drug event surveillance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병원정보시스템의 약물부작용 감시를 위한 지식베이스관리 시스템

본 발명에서는 사용자가 지식 공학자의 도움 없이 쉽게 ADE(Adverse Drug Event)에 관련된지식을 작성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전자적 약물 부작용 감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작용 판단의 근거 지식을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임상지식의 형태로 구조화 하여 약물 부작용 탐지를 위한 전자적 판단규칙의 지식베이스 스키마와 그것을 컴퓨터 도메인 지식이 없는 전문가가 지식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과 일관성을 주기 위하여 KB(Knowledge Base) Management System 및 개발에 관한것이다. 이를 위해서 수집된 지식들을 분석하여 지식 문장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개체 및 속성을 파악하고 동일한 구조 유형을 보이는 지식들끼리 같은 범주로 묶고, 정형화된 유형으로 집약하여 지식구조를 도출해 내어야 한다. 또한, 운영중인 병원전산 시스템과 연동하여 지식에 포함될 약 및 검사명에 대한 코드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약에 따른 용량도 자동 및 수동으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KB가 구조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및 KB 시스템이 로딩하여 지식을 조회할수 있도록 리스트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창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조회 및 검색 모듈에 관한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웹 기반으로 구축된 시스템을 통하여 약물 부작용에 대한 지식을 저장 및 관리를 할수 있어 사용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하여 컴퓨터를 모르는 사람도 약물부작용 지식을 쉽게 구축할수 있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수 있는 장점이 있다.

Adverse drug event(ADE); Knowledge Base(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