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se Dug Events Surveillance System

약물부작용감시 시스템

본 발명은 병원에서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투여되는 약물의 부작용 여부를 전자적으로 감시하고 임상전문가(의료진)들의 임상적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약물부작용의 기준 및 결과를 제공하여 의료사고(Medical errors)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약물부작용 감시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약물부작용감시 시스템은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각종 검사 및 처방, 약물투여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정한 약물부작용의 잠재적신호를 추출, 분류, 판단하는 기술을 주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의 약물부작용감시 시스템은 병원에서 발생하는 각종 원천이 되는 소스(발생) 데이터 중에서 약물부작용으로 의심되는 데이터 집합을 추출, 가공, 정제 처리하여 가공된 형태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추출 기능; 임상전문가 또는 기존 약물부작용으로 의심되어 보고되었던 사례 등을 기반으로 약물부작용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약물부작용지식베이스; 제공된 데이터를 약물부작용지식베이스에 기반 하여 약물부작용 여부를 자동화된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1차적으로 판단하여 부작용으로 분류한 근거와 대상을 발견하는 약물부작용판단추론기능; 1차 판단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전문가가 약물의 부작용 여부를 2차 판단하고 보고하는 약물부작용 결과보고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진다.

약물부작용; 건강; 검진; 관리; 임상전문가; 환자; 부작용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