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clonal antibody specific to nucleoprotein of influenza A virus and rapid fluorescence-linked immunochromatographic diagnostic kit with enhanced sensitivity using the same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뉴클레오단백질에 특이적인 단클론항체 및 이를 이용한 민감도가 증진된 신속 형광면역 진단키트

본 발명은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뉴클레오단백질에 특이적인 단클론항체 및 이를 이용한 신속 형광면역 진단키트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NP 항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단클론항체 및 하이브리도마 세포주를 제조하였으며, 상기 단클론항체를 활용한 형광면역키트를 통해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를 신속하게 검출할 수 있으며, 특히 인간의 고병원성인 H5 아형에 대해 민감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단클론항체는 신속진단이 가능한 신속 키트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런 항원-항체 진단키트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인플루엔자가 발생하고 있거나 발생 가능성이 있는 국가에 보급함으로써 선두 주자로서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