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E and IgG Binding Patterns to Dermatophoides Pteronyssinus and Dermatophagoides Farinae in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 An IgE Immunoblot Analysis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Westernblot을 이용한 D. pteronyssinus와 D. farinae 조항원에 대한 IgE 및 IgG 항체 결합 양상 비교

목적: 집먼지진드기 항원에의 감작은 주로 4-5세 이상의 소아나 성인에서 의미 있게 관찰되나 3세 미만의 영 유아에서도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외국의 연구에 의하면 140 kD-6 kD 사이의, 최소 32개의 IgE 결합 단백이 존재하며, 이 중 Group I(약 25 kD), Group II(약 15 kD), 및 Group III(약 30 kD) 항원이 주요 알레르겐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IgE 반응 양상은 연령이나 나라 및 거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서 배양 제조된 D. pteronyssinus(D. p)와 D. farinae(D. f)의 조항원과 환자의 혈청을 이용하여 Westernblot을 시행하여 집먼지진드기에 대한 IgE 및 IgG 반응의 정도와 주요 알레르겐 및 연령별 조항원내의 각각의 단백과 반응하는 양상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2년 9월부터 2005년 4월까지 아주대학교 병원 소아 청소년과에서 아토피피부염으로 진단된 3개월-13세의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환자를 3개월-3세 미만의 환자 7명(1 군)과 3세 이상 13세 미만의 환자 11명(2 군)으로 나누어 연세 의대 알레르기 내과에서 배양 제조한 D. p와 D. f의 조항원을 이용하여 SDS-PAGE 및 IgE 및 IgG Westernblot을 시행하여 개인 및 연령별 IgE 및 IgG 항체 결합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