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for tissue integration possessing tissue adhesive and differentiation property,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조직 접착 및 분화 특성을 갖는 조직 유합용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줄기세포 및 줄기세포 유래 세포외기질을 이용하여 젤 형상 또는 시트 형상의 조직 유합용 조성물을 제조하였으며, 상기 조성물은 생체 조직에 우수한 접착성 및 결합력을 가지며, 이식 후 연골, 뼈, 각막, 성장판 등으로 분화가 가능한 것을 확인한 바, 손상 조직 또는 장기 재생 치료를 위한 접착제 및 분화제로 사용하여 궁극적으로 조직 유합제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