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sue consolidant composition with increased adhesion and binding force to biological tissues and preparing method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접착 관련 유전자를 이용하여 생체 조직 접착성 및 결합력이 증가된 조직 유합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VCAN, CTGF 또는 EXT1을 삽입하여 발현이 증가된 태아 연골조직 유래 줄기세포로 제작한 연골 조직 유합제 조성물은 상기 유전자가 삽입되지 않은 태아 연골조직 유래 줄기세포로 제작된 연골 조직 유합제 조성물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우수한 접착 강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함에 따라, 상기 VCAN, CTGF 또는 EXT1을 발현 증가시킨 세포 조성물은 생체 조직 접착성 및 결합력이 증가된 조직 유합제 조성물로 제조될 수 있으며, VCAN, CTGF 또는 EXT1은 조직 유합제 첨가용 조성물로 제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