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sma exosomal RNAs marker composition for diagnosing cervical cancer

Abstract

본 발명은 자궁경부암 진단용 혈장 엑소좀 RNAs 마커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자들은 자궁경부암의 조기진행과 전이를 예측하기 위한 엑소좀 miRNA를 선별하기 위해 방사선 조사에 따른 miRNA의 변화량과 mRNA의 변화량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생물학 데이터베이스로부터 2차적 검증을 수행하였는데, 본 발명에서는 일차적으로 자궁경부암 환자들과 건강한 대조군 상이의 DEG 분석을 수행한 후 선별된 non-coding small RNA의 방사선에 따른 변화와 높은 연관성을 보이는 mRNA들의 갯수 또는 선별된 mRNA의 변화와 높은 연관성을 보이는 non-coding small RNA들의 갯수를 비교하고 그들의 생물학적 기능을 분석하여 이차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통해 자궁경부암의 진단 도구로서의 혈장 엑소좀 RNA들을 선별하였다. 이에, 본 발명에서 선별된 혈장 엑소좀 RNA들은 향후 유용한 자궁경부암 진단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