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for preventing or treating inflammatory disease comprising prussian blue/pluronic nanoparticle complexes

Abstract

본 발명은 프러시안 블루/플루로닉 나노입자 복합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프러시안 블루/플루로닉 나노입자 복합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조성물은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사이토카인, 예를 들면 인터루킨 6(IL-6)의 발현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COX-2 및 PGE2 발현을 억제하고, MAP 키나아제(mitogen activated protein kinase: MAP kinase) 중 특히 c-Jun N-말단 키나아제(c-Jun N-terminal kinase: JNK)의 인산화를 억제시킨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프러시안 블루/플루로닉 나노입자 복합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조성물은 연골 파괴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염증성 질환 중에서도 퇴행성관절염에 특히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