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body Fragment With Constant Region of Antibody and Uses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항체 불변부위(constant region)로만 구성된 항체 단편을 포함하는 항체 효능 평가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항체의 가변부위(variable region)가 없는 오직 중쇄(CH) 및 경쇄(CL) 불변부위로만 이루어진 IgCw로 명명된 재조합 단백질을 포함하는 항체 효능 평가용 조성물, 상기 조성물을 이용하는 항체 효능 평가 방법 및 항체 불변부위로만 구성된 항체 단편을 포함하는 이차항체(secondary antibody) 제조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항체 신약 개발 등에 있어서 항체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대조군 즉, 레퍼런스(reference) 항체가 필요하고, 기존의 레퍼런스 항체는 비특이적(non-specific) 결합 즉, 다른 항원과의 반응에 의한 효과(off-target effect)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며, 정제 수율 또한 낮다. 반면 본 발명에 따른 항체 불변부위로만 이루어진 재조합 단백질인 IgCw를 이용하는 경우 기존의 레퍼런스 항체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으며, 이차항체 제조를 위한 항원으로서도 활용 가능하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IgCw는 의생명 과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