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for manufacturing powder of meniscus-derived extracellular matrix

Abstract

본 발명은 a)반월상 연골을 준비하는 단계와, b)상기 준비된 반월상 연골을 내측 조직, 중간측 조직, 및 외측 조직으로 각각 분리하는 단계와, c)상기 내측, 중간측, 및 외측 조직별로 분리된 연골 조직들을 각각 동결건조 후 분쇄하는 단계와, d)상기 분쇄되어 이루어진 내측, 중간측, 및 외측 조직별 연골분들을 각각 탈세포화하는 단계와, e)상기 탈세포화가 이루어진 내측, 중간측, 및 외측 조직별로 연골분들을 각각 동결건조 후 분쇄하여, 내측, 중간측, 및 외측 조직별 연골 유래 세포외 기질 파우더를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연골 또는 반월상 연골 중 손상된 조직의 위치에 따라 선별적으로 파우더를 선택하여 적용 가능하고, 더불어 필요에 따라서는 각각 다른 생화학적 특성을 지닌 파우더를 재조합하여 하나의 복합 조직을 제작하여 제공되도록 하여 수술 부위의 섬유화와 염증을 억제할 수 있는 반월상 연골 유래 세포외 기질의 파우더 제조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