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for producing self-assembled engineered tissue induced by target tissue extracellular matrix and preparation of artificial tissue using the same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외기질로 유도된 자가조립체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인공조직 제조에 관한 것으로, (a) 조직 유래 세포외기질(ECM)을 탈세포 및 분말화하는 단계; 및 (b) 세포에 상기 탈세포화된 세포외기질 분말을 첨가하고 배양하여 세포-세포외기질 분말 자가조립체를 형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세포외기질로 유도된 자가조립체 제조방법으로 이루어져 상기 자가조립체는 세포외기질 조직과 유사한 특성을 갖고, 1cm 이상 크기의 3차원 인공조직 제조가 가능하여 세포치료제 및 인공조직 이식체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