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harmaceutical composition for wound healing comprising conditioned medium containing cell spheroid derived from adipose-derived stem cell

Abstract

본 발명은 지방줄기세포 유래 스페로이드를 포함하는 무혈청 줄기세포 배양액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상기 무혈청 줄기세포 배양액은 지방줄기세포를 3차원 세포법으로 배양하여 수득한 배지로서 이는 상처 치유용 조성물로서의 용도를 갖는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에 따른 상처 치유용 조성물은 지방줄기세포에 LED 광원을 이용하여 적색 파장대의 조사함으로써, 상기 지방줄기세포로부터 3차원적 세포 스페로이드(cell spheroid)를 형성하고, 이렇게 형성된 스페로이드를 포함하는 무혈청 줄기세포 배양액에는 유용 성분(VEF, bFGF, HGF)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상처 치유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