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for diagnosing liver cancer comprising an agent capable of measuring expression level of miR-4661-5p

Abstract

본 발명은 비침습적 체외진단을 위한 조기간암 진단용 엑소좀 miRNA 패널마커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새로운 혈청 간암 바이오마커를 찾기 위해 간암 세포가 분비하는 엑소좀 내부의 microRNA를 분석하여, 간암 엑소좀에서 특이적으로 과발현되는 microRNA를 규명하여, 현재 신뢰성 있는 바이오마커가 없는 조기 간암에서 진단적 정확도가 높은 새로운 혈청 바이오마커를 발굴하였다. 이와 같이, 엑소좀을 이용하여 조직 검사 없이 암세포 유전체 및 단백체를 확인함으로, 향후 간암처럼 조직 검사에 따른 위험이 큰 질환군에서 유용한 진단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