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for diagnosing periodontal disease using microbiome in gingival cervical fluid and use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치은열구액 내 세균의 군집을 이용한 치주질환 진단용 조성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치은열구액 내 분포하는 세균의 군집과 상대적인 비율을 이용하여 치주질환의 심도를 구별하고자 한다. 치은염, 중등도 치주염, 심도 치주염에 따라 세균 군집 특성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바, 이를 활용한 치주질환의 심도를 구별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더불어 시료 채취에 있어 치은열구액은 안전하고, 접근이 쉽고 빠르며,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치은열구액을 이용한 진단키트의 개발은 치주질환의 진전 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