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onary Artery Calcification and Waist-Height Ratio in Adult Men

성인 남성에서 관상동맥 석회화와 허리둘레_키의 비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과 연관이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비만을 보는 지표 중 허리둘레/키 비가 다른 지표에 비해 실용적이고 유용하다는 연구들이 있었다. 또한 관상동맥 석회화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로 대사증후군과 비만이 연관이 있다는 것은 알려져 있으며, 관상동맥 석회화 수치는 이러한 관상동맥 석회화를 정량적으로 본 수치이다. 이에 관상동맥 석회화 수치와 허리둘레/키 비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2004년 7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수원시 소재 일개 대학병원 검진센터에서 coronary MDCT 촬영을 시행한 남성 6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관상동맥 석회화 수치와 나이, 체중, 신장,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허리둘레-키 비 및 대사증후군 인자인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중성지방, 고밀도 콜레스테롤, 공복혈당과의 연관성을 확인하였다.

관상동맥; 석회화; 허리둘레-키; 성인남성; Coronary Artery; Calcification; Waist-Height; Adult Men